유료강의 안듣고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는 방법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블로그를 만들어서 수익화하는 모델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유튜브에서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블로그를 만들고 수익화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하여 현재 약 8개월 운영중이며 간단하게 시작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1. 도메인을 먼저 만든다.
자신만의 도메인을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티스토리는 아이디.tistory.com으로 사이트 주소가 구성되지만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만들려면 도메인 주소를 만들어야 합니다.
도메인 주소는 여러 사이트가 있지만 호스팅케이알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제가 호스팅케이알에서 했기 때문입니다. 주소는 정말 이쁘게 짓기를 추천합니다. 그래야 기분이 좋습니다. 사실 그것 말고는 큰 장점은 모르겠습니다. 적은 글자수와. com으로 만든 도메인이 좋습니다.
사이트 이름을 넣은 키워드를 이용하여 블로그를 포스팅을 한다면 조금 유리할 수는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apple.com에서 apple이라는 단어가 정말 많이 사용되듯이 말입니다.
2. 클라우드웨이즈 가입하기
도메인을 만든 것은 자신만의 고유한 주소를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주소를 24시간 365일로 돌아가게끔 서버와 연결을 해주어야 합니다. 티스토리 사용자분들은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하는 서버(경기도 판교)에 있는 서버로 돌아갑니다.
우리는 티스토리 서버에서 무료(?)로 돌아가는 서비스(무료)에 젖어있어서 서버비를 왜 내야 하지?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만의 사이트를 만들려면 안정적이면서 빠른 서버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24시간 365일 언제나 접속에 문제가 없도록 말입니다. 예전 카카오서버가 화재가 나서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이 1/10로 토막 나는 경험을 해보신 분들은 이를 잘 아실 것입니다. (경험을 하고 나서는 좀 더 철저히 관리가 될 수도 있기도 합니다)
제가 이용하고 있는 클라우드웨이즈는 매달 약 3만 원의 서버비가 나갑니다.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만 있으면 결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카드는 체크카드보다는 신용카드를 추천합니다. 그래야 결제가 되어야 할 때 잔액이 없어서 빠져나가지 못하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클라우드 웨이즈를 가입하면 25달러의 크레디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 달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크레디트이기 때문에 이 생태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한번 공부해 볼 수도 있습니다.
3. 서버 만들기
요즘에 구글 크롬에서는 번역기능이 정말 잘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번역기능이 생기면서 직구도 쉬워지고 해외사이트를 탐색하는 일도 정말 쉬워졌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서버를 개설을 합시다. 먼저 설명한 것처럼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24시간 365일 동안 돌아가도록 서버를 만들 것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워드프레스를 만들 것이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관리앱 이름, 관리 서버 이름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서버는 VULTR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용량은 2GB, 아시아 태평양-서울을 선택하면 서버가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4.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서버를 만들었다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줍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서버를 만들고 그곳에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 서버를 계약하고 365일 24시간 돌아가는 서버에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만든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을 하는 방식입니다.
워드프레스를 만드는 방식은 호스팅 공급자를 통하는 방법이 가장 쉽습니다. 이방식이 호스팅 공급자를 통해서 만드는 방법입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워드프레스를 만드는 방법은 애플리케이션 추가 > 워드프레스 클릭 > 개설 의 순서로 만들면 됩니다. 애플리케이션은 약 2분이면 개설이 됩니다.
개설된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과 먼저 1번에서 설명했던 도메인만 연결해 주면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만들어집니다. 만들어진 워드프레스는 도메인 관리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워드프레스를 만들면 좋나요?
요즘 유료 강의를 보면 워드프레스를 만들면 무엇이든 다 될것 같은 교육 커리큘럼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저 역시 솔깃은 했었습니다만 워드프레스도 결국은 새로운 사이트이기 떄문에 꽤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간다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는 .tistory.com이라는 기본 도메인 점수가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구글 노출에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국 여권이 다른 나라에 갔을때 신뢰도가 높다는 '여권 파워' 같다고 하면 될것 같습니다.
글만 잘쓰면 티스토리도 개설하자마자 구글 노출에 유리한점이 많습니다. 어쨌든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나 구글에서 경쟁을 해야한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그렇지만 약간의 차별성이 있습니다.
SEO를 높여주는 플러그인들, 최적화된 사이트 테마(유료), 높은 자유도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티스토리를 이용해서 꾸준하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얻고 있는 상태라면 고려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확실히 구글에서 노출 되는데 이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카카오에서 애드센스 광고 게재에 대한 개입을 우려하여 워드프레스로 넘어가기에는 어려울수가 있습니다. 어쨌든 이 블로그 시장은 정말 꾸준하고 오랫동안 시장에 있어야 살아남는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노력으로 매달 따박따박 수익이 꽂히는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글쓰는것을 좋아하고 자주 글을 쓴는 환경인 사람에게 높은 수익으로 보상이 되는것 같습니다.
결론은 자기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