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계속 오르는 신용 대출 금리. 언제까지 오를까

by 볼빨간앵디 2022. 6. 20.
반응형

2021년 8월에 받은 신용대출. 오랫동안 지켜보던 아파트 가격이 계속 오르는 추세를 보이자 급한 마음에 전세를 끼고 매수하였다. 그 당시에 현금이 조금 부족하여 회사와 거래 중인 은행에서 특판으로 신용대출을 저렴하게 받을 수 있었다.

 

 

당시 금리는 3퍼센트 초반이었으며 해당 은행으로 급여이체, 카드 사용으로 금리를 조금 더 할인받을 수 있었다. 좋은 기회로 대출을 받았고 원했던 아파트를 매수할 수 있었다. 최근 영 끌에 대한 기사와 금리가 가파르게 인상을 염려하는 기사들이 많다. 6천만 원 대출로 한 달에 납부하는 이자는 약 15만 원에서 최근에는 19만 원까지 올랐다.

 

 

신용카드 사용과 급여이체 등 미션을 하지 못해서 조금 오른 경우도 있지만 이자가 오른 것이 가장 큰 것 같다. 현재 담보대출은 크게 받지 않은 상태로 여러 군데 소형 아파트에 투자를 해두었는데 당장 금리가 얼마나 오를지는 모르겠지만 기사에서 걱정하는 만큼 가계대출에 대한 부담은 없는 상태이다. 한 달에 조금 더 부담해야 하는 이자는 약 10만 원가량이 작년 여름에 비교하여 늘었다고 생각한다. 무리하게 담보대출을 일으켜서 1주택자로 살고 있다면 부담이 될 수도 있겠다.

 

 

하지만 대출을 받은 사람들은 많은 시뮬레이션을 돌려보고 대출을 받거나 아파트를 매수한다. 나 역시 작년에는 3% 내외의 이자였지만 두배로 올랐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충분히 하였다. 그래서 기사에서 걱정하는 만큼 걱정하지는 않는다.

 

 

아무튼 투자도 중요하지만 관리도 중요한 시점인 것 같다. 롤러코스터의 안전바만 잘 잡으면 도착지까지 무사히 도착할 수 있다. 참고로 아래 표는 6천만 원을 신용대출로 받아서 매달 납부하고 있는 이자. 최근에는 이자가 많이 올라서 19만 원을 내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