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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한 게제 순위 확인과 포스팅 하는 소재 찾기

by 볼빨간앵디 2023.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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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한 포스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슬 웹마스터 도구에서는 그동안 구글에서 어떻게 검색된 단어가 자신의 블로그로 유입이 되었는지 아주 자세히 볼수있는 블로거나 사이트 운영자에게 중요한 도구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실적탭→ 검색유형:웹, 날짜: 지난 3개월 검색하면 꽤 유용한 데이터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깊게 봐야 할 점은 노출이 많지만 게제순위가 조금 떨어지는 키워드를 이용하여 한 번 더 포스팅을 해볼 것입니다.

 

데이터를 드래그하여 엑셀에 붙여 넣기를 하면 서식이 걸려있어서 엑셀이 조금 버벅거립니다. 이 내용을 한번더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할 때 [선택하여 붙여 넣기]→[값(V)]을 체크하여 서식을 날려보았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웹마스터 도구)

 

노출수가 의미하는 것

노출수에 나누기 90을 하면 매일 해당하는 키워드로 검색하는 사람들의 인구수를 말합니다. 이 숫자가 50 이상이 나온다면 꽤 높은 중소형 키워드라고 봐도 되겠죠?

3개월 노출수 / 90일 = 일별 검색량

이는 예상치이며 과거 데이터를 나타낸 것이지만 시즌을 타는 키워드가 아니라면 꾸준할 확률이 높습니다. 과거의 데이터이지만 노출수가 탄탄하다는 것은 한 번 더 포스팅을 해봐도 좋다는 의미입니다.

 

과거의 글과 수집된 키워드로 글을 다시 쓰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좀 더 깊이 있는 포스팅이 가능하지만 옅어진 지난 기억으로 글을 쓴느데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클릭수 / 노출수 = 클릭률

클릭수에 노출수를 나눠주면 소수점으로 계산이 됩니다. 예를 들면 클릭수 300건에 노출수 3000건이라고 하면 0.1이라는 값을 얻게 되고 이에 100을 곱하게 되면 10%의 확률로 클릭한다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확률적으로 높은 값이며 더 낮은 값들을 가진 키워드를 조금 더 높여볼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높은 값은 완성도 높은 포스팅을 의미하고 낮은 클릭률이라면 대형 광고글에 가려져있을 확률이 높고 좀 더 높은 SEO점수를 가진 웹사이트가 높은 게제순위를 차지했을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클릭률이 낮다면 좀더 개선된 포스팅과 부족한 정보를 보충하여 더욱 탄탄한 양질의 포스팅으로 한 번 더 올려보면 높은 게제순위로 클릭률을 높일 수 있고 유입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노출수는 많지만 클릭률이 떨어지는 키워드. 심폐소생술을 해보고 싶은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너무 낮은 게제순위라면 3단계나 4단계로 올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달간 데이터를 누적시킨다면 키워드별로 게재순위를 확인하고 뒤쳐지는 키워드와 떠오르는 키워드를 찾을 수있을것 같습니다. 이는 좀더 양질의 포스팅을 하게끔 하는 구글의 역할이며 SEO의 의미를 찾는것이기도 합니다. 사용자에게 더욱 적합한 내용을 찾을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블로거의 역할이기도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할수록 키워드는 생기고 확장된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데이터가 누적이 됩니다. 누적된 데이터를 유용하게 사용하면 구글 상단을 노릴 수가 있습니다. 제가 최근에 느끼는 점은 네이버의 SEO도 점점 변화한다는 것을 느낍니다. 네이버를 검색하는 사람도 최근에 포스팅된 내용을 일부러 필터를 걸어 검색하기도 하고 꾸역꾸역 제 글을 찾아서 눌러주기도 합니다.

 

네이버에서 적는 서술식 포스팅과 이모티콘으로 도배된 글들이 조금씩 뒤쳐지고 정보력을 강화한 글들이 좀 더 우선시되는 것을 조금씩 느껴가고 있습니다. 결국 네이버나 다음도 검색하는 사람들을 계속 빠져나가지 않도록 한다면 좋은 정보가 자신의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이 되어야 사용자들의 이용 횟수도 증가되고 다른 플랫폼으로 빠져나가지 않을 것입니다.

 

 

 

마무리

구글 서치콘솔로 얻을 수 있는 힌트가 많습니다. 비싼 키워드 사이트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이 갖고 있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좀 더 높은 수준의 포스팅과 어떤 포스팅이 높은 클릭률과 낮은 클릭률인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키워드를 보면 어떤 키워드를 잡아야 게재 순위가 높은 포스팅이 될것인지도 알게 될것입니다. 구글의 게제 순위는 쉽게 밀려나지 않습니다. 밀려난 포스팅은 또 네이버에서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구글 순위를 노리지만 만약 그러지 못했더라도 네이버에는 노출시킬 수 있는 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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